Form 위젯

  • TextField는 단순히 하나의 텍스트 입력을 다루는데 반해서, Form은 그 자체로 입력 필드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, FormField 위젯들을 그룹화하여 관리하며, 복잡한 유효성 검사와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위젯
  • 다른 위젯과 달리 Form 위젯은 자체적인 화면을 제공하지는 않으며,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의 유효성 검증, 데이터 관리 관련 기능을 제공함
  • Form 위젯 내에서 TextFormField 위젯을 사용하여 각 데이터 입력을 받는 것이 일반적임
  • Form 위젯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음
  1. Form 위젯을 위한 GlobalKey를 만들어야 함. GlobalKey는 FormState 전체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되며, 이 객체는 폼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됨
final _formKey = GlobalKey<FormState>();
  1. TextFormField 위젯들의 폼 컨트롤을 위젯을 Form 위젯으로 래핑하고, _formKey를 Form 위젯의 key 속성으로 설정
Form(
  key: _formKey,
  child: Column(
    children: [
      // 폼 컨트롤들
    ],
  ),
);
  1. TextFormField 위젯 또는 다른 폼 컨트롤을 Form 위젯에 추가합니다. 각 폼 컨트롤은 validator 함수와 선택적인 onSaved 함수를 가져야 함
    • validator 함수는 사용자가 폼을 제출할 때 호출되며, 입력이 유효한지 확인.
    • 입력이 유효하지 않으면 validator는 오류 메시지를 포함하는 문자열을 반환해야 함.
    • 입력이 유효하면 validator는 null을 반환해야 함.
    • onSaved 함수는 폼이 저장될 때 호출되며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변수나 데이터 모델에 저장해야 함.
TextFormField(
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labelText: 'Email',
  ),
  validator: (value) {
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return '이메일을 입력하세요';
    }
    return null;
  },
  onSaved: (value) {
    _email = value;
  },
),

  1. 폼에 제출 버튼을 추가하고 폼 제출을 처리할 함수를 정의
    • _submitForm 함수는 FormState 객체의 validate 메서드(_formKey.currentState!.validate())를 사용하여 폼 유효성을 검사하고
    • FormState 객체의 save 메서드(_formKey.currentState!.save())를 사용하여 폼 데이터를 저장해야 함
    • _formKey.currentState!에서 _formKey는 GlobalKey 객체이고, 여기에서 currentState는 FormState 객체임
      • 해당 객체가 없지 않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알려주기 위해 !(Exclamation mark)를 기재한 것임
    • 폼 데이터가 유효하면 _submitForm 함수는 데이터를 의도한대로 처리하게 됨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MyApp8());
}

class MyApp8 extends StatefulWidget {
  const MyApp8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State<MyApp8> createState() => _MyApp8State();
} // end of class

class _MyApp8State extends State<MyApp8> {
  // Form 위젯 만들어 보기
  final _formKey = GlobalKey<FormState>();
  String _name = '';
  String _email = '';
  String _password = '';
  String _errorMessage = '';

  // 멤버 함수 만들어보기
  void _submitForm() {
    print('_formKey.currentState!.validate() : ${_formKey.currentState!.validate()}');
    if(_formKey.currentState!.validate()) {
      // TextFormField --> validator 호출 --> 모두 통과 하면 true 를 반환 한다.

      // 다음단계 --> onSaved 메서드를 실행 시킨다.
      _formKey.currentState!.save(); // 각각에 formfield onSaved 메서드 호출 됨
      setState(() {
        _errorMessage = '';  // 상태 변경 처리
        // 변수안에 값 확인 -->
        print('_name : $_name');
        print('_email : $_email');
        print('_password : $_password');

        // 통신 요청
        //http.get(~);
        //http.post(~);
        // 응답 받아서 화면 이동 처리 , 메세지 던져 주기

      });
    } else {
      setState(() {
        _errorMessage = '필수값들을 입력하시오';
      });
    }

  }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title: const Text('Form Example'),
        ),
        body: Container(
    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all(16.0),
          // form 위젯은 위젯들을 구분할 수 있는 키가 필요하다.
          child: Form(
            key: _formKey,
            child: Column(
    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    TextFormField(
                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                labelText: 'name',
                    errorStyle: TextStyle(color: Colors.blue, fontSize: 10),
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validator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'이름을 입력하세요'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return null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// value 매개변수 값이 null 이 될 수 있다.
                  onSav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// value! 강제 null 아니라고 명시 함
                    _name = value!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TextFormField(
                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                labelText: 'email',
                    errorStyle: TextStyle(color: Colors.blue, fontSize: 10),
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validator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'이메일을 입력하세요'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return null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// value 매개변수 값이 null 이 될 수 있다.
                  onSav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// value! 강제 null 아니라고 명시 함
                    _email = value!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TextFormField(
                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                labelText: 'password',
                    errorStyle: TextStyle(color: Colors.blue, fontSize: 10),
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validator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'비밀번호을 입력하세요'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return null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// value 매개변수 값이 null 이 될 수 있다.
                  onSav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// value! 강제 null 아니라고 명시 함
                    _password = value!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20),
                ElevatedButton(
                  onPressed: _submitForm, // 코드 축약
                  child: Text('Submit'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20),
                Text(
                  _errorMessage,
                  style: TextStyle(color: Colors.red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],
            ),
          )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 // end of class

Form 위젯 연습

코드 임시 추가 !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FeedbackFormApp());
}

// 한 파일안에 여러개의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.

class FeedbackForm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FeedbackFormApp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debugShowCheckedModeBanner: false,
      theme: ThemeData(
        useMaterial3: true,
        colorScheme: ColorScheme.fromSeed(seedColor: Colors.redAccent),
      ),
      home: FeedbackForm(),
    );
  }
}

// 상태 변경 가능한 UI 선언
class FeedbackForm extends StatefulWidget {
  const FeedbackForm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State<FeedbackForm> createState() => _FeedbackFormState();
}

class _FeedbackFormState extends State<FeedbackForm> {
  final _formKey = GlobalKey<FormState>(); // 폼 상태를 추적하기 위한 글로벌 키
  int _rating = 0;
  bool _subscribe = false;
  String _name = '';
  String _email = '';
  String _comments = '';
  String _successMessage = '';
  double _satisfaction = 0.0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SafeArea(
      child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centerTitle: true,
          title: Text('FeedbackForm'),
          backgroundColor: Theme.of(context).colorScheme.primaryContainer,
        ),
        body: SingleChildScrollView(
          // formField 터치시 소프트 키보드가 올라 옴. 여백 공간 적절히 줘야 함
          padding: EdgeInsets.all(16.0),
          child: Form(
            key: _formKey,
            child: Column(
    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    TextFormField(
                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                  labelText: '이름',
                      hintText: '홍길동',
                      border: OutlineInputBorder()),
                  validator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// 입력 값 검증
                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'이름을 입력해주세요.';
    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// 정상적으로 입력 했다면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null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}, // end of validator
                  onSav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_name = value!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16.0),
                TextFormField(
                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                  labelText: '이메일',
                      hintText: 'abc@naver.ocm',
                      border: OutlineInputBorder()),
                  validator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// 입력 값 검증
                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'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.';
    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// 정상적으로 입력 했다면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null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}, // end of validator
                  onSav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_email = value!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16.0),
                TextFormField(
                  maxLines: 4, // 여러줄 입력 가능
                  decoration: InputDecoration(
                      labelText: '코멘트',
                      hintText: '경혐을 공유해주세요',
                      border: OutlineInputBorder()),
                  validator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// 입력 값 검증
                    if (value == null || value.isEmpty) {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'코멘트를 입력해주세요.';
    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// 정상적으로 입력 했다면
                      return null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}, // end of validator
                  onSav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_comments = value!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24),
                Text(
                  '우리 앱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?',
                  style: TextStyle(
                      fontSize: 18,
                      fontWeight: FontWeight.bold,
                      color: Theme.of(context).colorScheme.primary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Row(
                  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center,
                  children: List.generate(5, (index) {
                    return IconButton(
              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  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// 버그는 추후 수정
                          _rating = index + 1; // 선택한 점수로 설정
        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    color: Colors.deepPurple,
                      icon: Icon(
                          _rating > index ? Icons.star : Icons.star_border),
                    );
                  }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24),
                Text(
                  '고객 서비스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?',
                  style: TextStyle(
                      fontSize: 18,
                      fontWeight: FontWeight.bold,
                      color: Theme.of(context).colorScheme.primary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Slider(
                  value: _satisfaction,
                  // 추후 수정
                  min: 0,
                  max: 10,
                  onChang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        print('value  $value');
                      _satisfaction = value!;
    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divisions: 10,
                  // 슬라이더 구간
                  label: _satisfaction.toString(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16),
                SwitchListTile(
                  title: const Text('뉴스레터를 구독하시겠습니까?'),
                  value: _subscribe,
                  onChanged: (value) {
        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        _subscribe = value;
    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st SizedBox(height: 16),
                ElevatedButton(
          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          if (_formKey.currentState!.validate()) {
                      // 통과
                      _formKey.currentState!.save(); // 실행
                      // 변수에 값 할당
          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          _successMessage = '제출이 완료 되었습니다';
      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// 실패
            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            _successMessage = '';
                      })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child: const Text('제출'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// 다트 문법 활용
                if (_successMessage.isNotEmpty)
                  Padding(
                    padding: EdgeInsets.symmetric(vertical: 16),
                    child: Text(
                      _successMessage,
                      style: TextStyle(
                        color: Theme.of(context).colorScheme.primary,
                        fontSize: 16
    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],
            ),
          )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GlobalKey란 무엇인가요?

GlobalKey는 Flutter에서 위젯 트리 내에서 특정 위젯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키입니다. 이 키를 사용하면 해당 위젯이나 그 상태(State)에 직접 접근하여 조작할 수 있습니다.

<aside> 💡

상태(State)란? 위젯이 현재 가지고 있는 데이터나 속성을 의미하며,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값입니다.

StatelessWidget VS StatefulWidget의 차이

StatelessWidget

  • 정의: 상태를 가지지 않는 위젯입니다. 내부에 데이터나 속성을 가질 수 있으나 내부에 변경 가능한 데이터나 속성이 없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UI가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.
  • 하지만(추가 설명)
    • 외부로부터의 변화: StatelessWidget은 부모 위젯이나 외부에서 전달된 데이터가 변경되면 재빌드되어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한정된 업데이트: 하지만 자체적으로 상태를 관리하거나 변경하지 않으므로, 내부적인 상태 변화로 인한 UI 업데이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.

StatefulWidget

  • 정의: 상태(State)를 가지는 위젯입니다.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가 변경될 수 있고, 이에 따라 UI도 업데이트됩니다.
  • 추가 설명:
    • 상태 관리: StatefulWidget은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를 관리하며,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setState() 메서드를 호출하여 UI를 갱신합니다.
    • 독립성: 자체적으로 상태를 관리하기 때문에, 외부의 변화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상태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. </aside>

GlobalKey의 주요 기능

  1. 위젯 식별: 동일한 타입의 위젯이 여러 개 있더라도, GlobalKey를 사용하면 특정 위젯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.
  2. 상태 접근: StatefulWidget의 상태(State)에 직접 접근하여 값을 읽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3. 위젯 위치 정보 얻기: 위젯의 위치나 크기 등의 정보를 얻어올 수 있습니다.

ListView 사용법과 주요 property

  •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크롤 위젯
  • ListView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
    • 일반적인 ListView를 명시적으로 호출하고 children 전달하는 방법 (적은 데이터에 사용시 용이함)
    • ListView.builder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호출
    • ListView.separated는 ListView.builder 기능에 구분선 사용 가능
  • 주요 property
    • reverse: true이면 bottom에서부터 리스트 표시
    • padding: 리스트 아이템 간격 (EdgeInsets로 적용)
    • itemCount: 동적 리스트 아이템 개수 (ListView.builder/ListView.separated에서 사용 가능)
    • itemBuilder: 각 동적 리스트 아이템 정의 (ListView.builder/ListView.separated에서 사용 가능)
    • physics: 스크롤 방식 설정

ListTile

  • Material Design의 리스트 스타일 따르는 위젯
  • ListView와 함께 사용하여, 일반적인 스크롤을 지원하는 리스트 메뉴를 표현
    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    
    void main() {
      runApp(MyApp());
    }
    
 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    const MyApp({Key? key}) : super(key: key);
    
      @override
    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    debugShowCheckedModeBanner: false,
    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    body: ListView(
              padding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    ListTile(
                  leading: CircleAvatar(
                    backgroundColor: Colors.amber,
                    child: Text('1'),
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title: Text('Item1'),
                  subtitle: Text('Item description'),
                  trailing: IconButton(
                    icon: Icon(Icons.more_vert),
            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            print('click');
  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// More ListTile items (2 to 6) as shown in the code
              ],
            ),
          ),
        );
      }
    }
    
    
    ListView.builder 사용 해보기
    GridView 위젯
    • 리스트 뷰와 마찬가지로 항목을 나열하는 위젯이지만, 리스트 뷰와 달리 한 줄에 여러 개를 함께 나열할 수 있음 (그리드 형태)
    • 리스트 뷰와 마찬가지로 그리드뷰도 GridView.builder() 생성자를 제공하며,
      • itemCount, itemBuilder 속성을 통해 항목의 개수와 위젯을 지정
      • gridDelegate 속성을 설정해야 함
        • 이 속성에는 SliverGridDelegateWithFixedCrossAxisCount 객체를 지정해줘야 함
        • 해당 객체에서 crossAxisCount 값이 한 줄에 함께 나와야 하는 항목의 개수임
        • 그리드 두 방향을 설정하지 않으면, crossAxisCount는 가로를 가리킴
    • 참고: scrollDirection 속성에 Axis.horizontal을 설정하면, crossAxisCount는 세로 방향을 가리킴
    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    
    void main() {
      runApp(const MyApp());
    }
    
 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    const MyApp({super.key});
    
      @override
    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    title: Text('그리드뷰 위젯 연습'),
            ),
            body: GridView.builder(
              gridDelegate: SliverGridDelegateWithFixedCrossAxisCount(
                crossAxisCount: 2,
                crossAxisSpacing: 16,
                mainAxisSpacing: 16
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itemCount: 10,
              itemBuilder: (context, index) {
                return Container(
                  color: Colors.blueGrey,
                  child: Center(child: Text('index number : $index')),
                );
              },
            ),
          ),
        );
      }
    }
    
    

    PageView 위젯
    • 스와이프 이벤트에 반응하여 항목을 보여주는 위젯
    • PageController의 initialPage로 처음 보일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고, viewportFraction으로 현재 페이지가 화면에 차지하는 비율도 설정 가능
      • 예: viewportFraction: 0.7이면 현재 페이지가 화면에 70%, 나머지 30%가 이전과 다음 페이지가 살짝 보이게 됨
    • PageController 객체를 PageView의 controller 속성에 적용하여, PageController 설정을 반영시킬 수 있음
    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    
    void main() {
      runApp(const MyApp1());
    }
    
    class MyApp1 extends StatelessWidget {
      const MyApp1({super.key});
    
      @override
    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    title: Text('페이지 뷰 위젯 연습'),
            ),
            body: PageView(
              controller: PageController(
                initialPage: 2,
                viewportFraction: 0.9
    
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      margin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    color: Colors.redAccent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      margin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    color: Colors.blueGrey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      margin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    color: Colors.green,
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],
            ),
          ),
        );
      }
    }
    
    
  • ListView.separated 사용 해보기
  •  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const MyApp1());
}

class MyApp1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MyApp1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title: Text('페이지 뷰 위젯 연습'),
        ),
        body: PageView(
          controller: PageController(
            initialPage: 2,
            viewportFraction: 0.9

          ),
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  margin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color: Colors.redAccent,
            ),
  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  margin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color: Colors.blueGrey,
            ),
  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  margin: EdgeInsets.all(10),
              color: Colors.green,
            ),
          ]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쇼핑 카트 앱 만들어 보기

 

https://github.com/flutter-coder/flutter-book/tree/master/flutter_shoppingcart

 

flutter-book/flutter_shoppingcart at master · flutter-coder/flutter-book

Contribute to flutter-coder/flutter-boo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작업 순서

constants.dart 파일 작업 theme.dart 파일 작업 .. header.dart

… details.dart

constants.dart 파일 작업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const kPrimaryColor = MaterialColor(
  0xFFeeeeee,
  <int, Color>{
    50: Color(0xFFeeeeee),
    100: Color(0xFFeeeeee),
    200: Color(0xFFeeeeee),
    300: Color(0xFFeeeeee),
    400: Color(0xFFeeeeee),
    500: Color(0xFFeeeeee),
    600: Color(0xFFeeeeee),
    700: Color(0xFFeeeeee),
    800: Color(0xFFeeeeee),
    900: Color(0xFFeeeeee),
  },
);

const kSecondaryColor = Color(0xFFc6c6c6); // 기본 버튼 색
const kAccentColor = Color(0xFFff7643); // 활성화 버튼 색

theme.dart 파일 작업

임시 작업 1 - main.dart 파일
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_shoppingcart/components/shoppingcart_header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_shoppingcart/theme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MyApp());
}

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MyApp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theme: theme(),
      home: SafeArea(child: ShoppingCartPage()),
    );
  }
}

class ShoppingCartPage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ShoppingCartPage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Scaffold(
      appBar: _buildShoppingCartAppBar(),
      body: Column(
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ShoppingcartHeader(),
        ],
      ),
    );
  }

  // private 메서드 만들어 보기
  AppBar _buildShoppingCartAppBar() {
    return AppBar(
      leading: IconButton(
        onPressed: () {},
        icon: Icon(Icons.arrow_back),
      ),
      actions: [
        IconButton(
          onPressed: () {},
          icon: Icon(Icons.shopping_cart),
        ),
        SizedBox(width: 16),
      ],
      elevation: 0.0,
    );
  }
}

임시 작업 2 - ShoppingcartHeader 위젯

import 'package:flutter/cupertino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/widgets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_shoppingcart/constants.dart';

class ShoppingcartHeader extends StatefulWidget {
  const ShoppingcartHeader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State<ShoppingcartHeader> createState() => _ShoppingcartHeaderState();
}

class _ShoppingcartHeaderState extends State<ShoppingcartHeader> {
  int selectedId = 1;

  List<String> selectedPic = [
    'assets/p1.jpeg',
    'assets/p2.jpeg',
    'assets/p3.jpeg',
    'assets/p4.jpeg',
  ]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Column(
      children: [
        _buildHeaderPic(),
        _buildHeaderSelector(),
      ],
    );
  }

  Widget _buildHeaderPic() {
    return Padding(
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all(16.0),
      child: AspectRatio(
        aspectRatio: 5 / 3,
        child: Image.asset(
          selectedPic[selectedId],
          fit: BoxFit.cover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
  Widget _buildHeaderSelector() {
    return Padding(
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only(left: 30, right: 30, top: 10, bottom: 30),
      child: Row(
        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spaceAround,
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_buildHeaderSelectorButton(0, Icons.directions_bike),
          _buildHeaderSelectorButton(1, Icons.motorcycle),
          _buildHeaderSelectorButton(2, CupertinoIcons.car_detailed),
          _buildHeaderSelectorButton(3, CupertinoIcons.airplane),
        ],
      ),
    );
  }  // end of _buildHeaderSelector

  Widget _buildHeaderSelectorButton(int id, IconData mIcon) {
    return Container(
      width: 70,
      height: 70,
      decoration: BoxDecoration(
          color: id == selectedId ? kAccentColor : kSecondaryColor,
          borderRadius: BorderRadius.circular(20.0)),
      child: IconButton(
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setState(() {
            selectedId = id;
          });
        },
        icon: Icon(mIcon),
      ),
    );
  }
} // end of _ShoppingcartHeaderState

ShoppingcartDetail 위젯

import 'package:flutter/cupertino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_shoppingcart/constants.dart';

class ShoppingcartDetail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ShoppingcartDetail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Container(
      decoration: BoxDecoration(
          color: Colors.white, borderRadius: BorderRadius.circular(40.0)),
      child: Padding(
  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all(30.0),
        child: Column(
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_buildDetailNameAndPrice(),
            _buildDetailRatingAndReviewCount(),
            _buildDetailColorOptions(),
            _buildDetailButton(context)
          ]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 // end of build

  Widget _buildDetailNameAndPrice() {
    return Row(
      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spaceBetween,
      children: [
        Text(
          'Urban Soft AL 10.0',
          style: TextStyle(fontSize: 18, fontWeight: FontWeight.bold),
        ),
        Text(
          '\$699',
          style: TextStyle(fontSize: 18, fontWeight: FontWeight.bold),
        )
      ],
    );
  }

  Widget _buildDetailRatingAndReviewCount() {
    return Padding(
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only(bottom: 20.0),
      child: Row(
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Icon(Icons.star, color: Colors.yellow),
          Icon(Icons.star, color: Colors.yellow),
          Icon(Icons.star, color: Colors.yellow),
          Icon(Icons.star, color: Colors.yellow),
          Icon(Icons.star, color: Colors.yellow),
          // row 위젯 기준으로 남은 여백 다 차지
          Spacer(),
          Text('Review '),
          Text(
            '(26)',
            style: TextStyle(color: Colors.blue),
          )
        ],
      ),
    );
  }

  Widget _buildDetailColorOptions() {
    return Padding(
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only(bottom: 20.0),
      child: Column(
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Text('Color Options'),
          SizedBox(height: 10),
          Row(
  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  // 재사용을 위해 함수로 설계
              _buildDetailIcons(Colors.black),
              _buildDetailIcons(Colors.green),
              _buildDetailIcons(Colors.orange),
              _buildDetailIcons(Colors.grey),
              _buildDetailIcons(Colors.white),
            ],
          )
        ],
      ),
    );
  }

  // 여러번 추후 호출 해야 한다.
  Widget _buildDetailIcons(Color mColor) {
    return Padding(
      padding: const EdgeInsets.only(right: 10),
      child: Stack(
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Container(
            width: 50,
            height: 50,
            decoration: BoxDecoration(
                color: Colors.white,
                border: Border.all(),
                shape: BoxShape.circle),
          ),
          Positioned(
            left: 5,
            top: 5,
            child: ClipOval(
              child: Container(
                color: mColor,
                width: 40,
                height: 40,
              ),
            ),
          )
        ],
      ),
    );
  }

  Widget _buildDetailButton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Align(
      child: TextButton(
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// alert dialog 사용법
          // 플랫폼 별 준비,
          // 1. showDialog 호출
          // 2. iOS -> showCupertinoDialog 함수
          // 3.
          showCupertinoDialog(
              context: context,
              builder: (context) {
                return CupertinoAlertDialog(
                  actions: [
                    CupertinoDialogAction(
                      child: Text('확인'),
              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              // 플러터 프레임워크가
                        // 화면간에 이동시에 위젯들을
                        // 스택구조로 관리해주는 객체이다.
                        Navigator.pop(context);
    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],
                );
              });
        },
        style: TextButton.styleFrom(
          backgroundColor: kAccentColor,
          minimumSize: Size(300, 50),
          shape:
              RoundedRectangleBorder(borderRadius: BorderRadius.circular(20)),
        ),
        child: Text(
          'Add to Cart',
          style: TextStyle(
            color: Colors.white,
          )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 

 

BottomSheet 위젯

  • 화면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다이얼로그
  • showBottomSheet() 및 showModalBottomSheet()의 builder 속성에 지정한 위젯을 화면 아래쪽에서 올라오도록 보여줌
    • showModalBottomSheet()는 사용자가 Bottom Sheet 외부를 터치하면 Bottom Sheet가 자동으로 닫히지만, showBottomSheet()는 사용자가 Bottom Sheet 외부를 터치해도 Bottom Sheet가 닫히지 않음
  • 다이얼로그를 닫기 위해서는 닫히게 하려면, Navigator.of(context).pop()을 호출하면 됨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
 void main() {
   runApp(BottomSheetApp());
 }

 class BottomSheet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 const BottomSheetApp({super.key});

   @override
 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 title: 'myApp1',
       theme: ThemeData(
         useMaterial3: true,
         colorScheme: ColorScheme.fromSeed(seedColor: Colors.blue)
       ),
 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 appBar: AppBar(title: const Text('Bottom Sheet Sample'),),
         body: MyBottomSheet(),
       ),
     );
   }
 }

 // 새로운 클래스
class MyBottomSheet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MyBottomSheet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Center(
      child: ElevatedButton(
        child: const Text('show bottom sheet'),
        onPressed: () {
          // 이벤트 핸들러 처리
          // showBottomSheet(context: context, builder: builder)
          showModalBottomSheet(context: context, builder: (context) {
            return Container(
              child: Column(
      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      ListTile(
                    leading: Icon(Icons.add),
                    title: Text('Add Item'),
                    onTap: () {
                      Navigator.of(context).pop();
  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),
                  ListTile(
                    leading: Icon(Icons.remove),
                    title: Text('Remove Item'),
                    onTap: () {
                      Navigator.of(context).pop();
                    },
                  )
                ],
              ),
            );
          });
        },
      ),
    );
  }
}

 

 

TabBar 위젯

TabBar와 TabBarView 개념

  • TabBar: 여러 개의 탭을 화면에 표시하며, 각 탭을 클릭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위젯입니다. 사용자가 탭을 클릭하면 해당 탭에 대한 내용을 표시합니다.
  • TabBarView: TabBar와 연결되어 각 탭에 해당하는 내용을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. 사용자가 탭을 선택하면 이 위젯이 해당하는 내용을 보여줍니다.
  • TabController
    • TabController: 탭의 상태를 관리하는 클래스입니다. 탭의 개수와 현재 활성화된 탭을 추적합니다. SingleTickerProviderStateMixin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과 상태 관리를 돕습니다.
    • length: 탭의 개수를 지정합니다.
    • vsync: 애니메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 예제에서는 this를 사용하여 현재 상태를 참조합니다.
  • 위젯 생명주기
    • initState(): 위젯이 처음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. 이곳에서 TabController를 초기화합니다.
    • dispose(): 위젯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호출됩니다. 이곳에서 TabController를 정리하여 메모리 누수를 방지합니다.
import 'package:class_v03/main.dart';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MyApp());
}

// StatefulWidget  클래스 - 상태를 관리 표현
class MyApp extends StatefulWidget {
  const MyApp({super.key});

  @override
  State<MyApp> createState() => _MyAppState();
}

// 부모 클래스에 상태를 접근 수정 등 역할 수정.
class _MyAppState extends State<MyApp> with SingleTickerProviderStateMixin {

  // 멤버 변수 선언
  late TabController _tabController;

  @override
  void initState() {
    super.initState();
    // 메모리에 올라 갈때 단 한번 호출 되는 메서드
    _tabController = TabController(length: 3, vsync: this);
  }

  @override
  void dispose() {
    // 위젯 제거 될 때 호출 된다.
    super.dispose();
  }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title: Text('TabBar'),
          bottom: TabBar(
            controller: _tabController,
            tabs: [
              Tab(text: 'HOME'),
              Tab(text: 'Favorites', icon: Icon(Icons.star)),
              Tab(text: 'Settings', icon: Icon(Icons.settings)),
            ],
          ),
        ),
        body: TabBarView(
          controller: _tabController,
          children: [
            Center(child: Text('HOME')),
            Center(child: Text('Favorites')),
            Center(child: Text('Settings')),
          ],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'Flutter > Flutter UI 프레임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플러터 기본기 다지기 - 4  (0) 2024.12.11
# Dio 통신 연습  (0) 2024.12.11
플러터 기본기 다지기 - 2  (2) 2024.11.21
플러터 기본기 다지기 - 1  (1) 2024.11.21
dart - 2  (0) 2024.11.2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