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ubble - 9 (버블 생성 동작 수정)

workspace_junsoo ㅣ 2024. 9. 15. 18:04

BubbleFrame - 컨텍스트 생성 , Player getter 생성

package bubble.test.ex09;

import java.awt.event.Key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{
	
	// 컨텍스트를 생성하는 방법 (셀프 참조) 
	BubbleFrame mContext = this;
	
	private JLabel backgroundMap;
	// 포함관계 - 콤포지션
	private Player player;

	public BubbleFrame() {
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	addEventListener();
		// Player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
		new Thread(new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)).start();
	}
	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// todo 이미지 변경
		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.png"));
		// 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test.png"));
		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		// Frame --> root Panel
		setContentPane(backgroundMap); // add 처리
		setSize(1000, 640);
		
		// mContext --> 참조 타입( ) --> 주소값에 크기는 기본 4byte 이다.  
		player = new Player(mContext);
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// 좌표 값으로 배치
		setLayout(null);
		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조절 불가
		setLocationRelativeTo(null); // JFrame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 자동 배치
		setVisible(true);

		add(player);
	}

	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
		this.addKeyListener(new KeyAdapter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				System.out.println("key code : " + e.getKeyCode());

				switch (e.getKeyCode()) {
				case KeyEvent.VK_LEFT:
					// 왼쪽으로 방향키 누르고 있다면
					// key 이벤트가 계속 <- <- <- <- <- <-
					// 왼쪽 상태가 아니라면
					// 왼쪽 벽에 충돌 한게 아니라면
					if (!player.isLeft() && !player.isLeftWallCrash()) {
						player.left();
					}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RIGHT:
					if (!player.isRight() && !player.isRightWallCrash()) {
						player.right();
					}
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UP:
					player.up();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SPACE:
					//add(new Bubble(player));
					player.attack();
					// 프레임에 컴포넌트를 add 동작은 누구? JFrame --> add() 메서드 이다. 
					// 버블 실행시에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왜 일까?? 
					break;
				default:
					break;
				}
			} // end of KeyPressed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				switch (e.getKeyCode()) {
				case KeyEvent.VK_LEFT:
					// 왼쪽으로 가능 상태 멈춤
					player.setLeft(false);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RIGHT:
					// 오른쪽으로 가능 상태 멈춤
					player.setRight(false);
					break;
				default:
					break;
				}
			} // end of KeyReleased

		});
	}
	
	// getter 
	public Player getPlayer() {
		return player;
	}

	// 코드 테스트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new BubbleFrame();
	} // end of main

}

 

player 생성자 수정 , 멤버 변수 추가

package bubble.test.ex09;

import java.awt.Point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
	BubbleFrame mContext;
	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	private ImageIcon playerR, playerL;

	// 움직임의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	private boolean down;

	// 벽에 충돌한 상태
	private boolean leftWallCrash;
	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;

	// 플레이어 속도 상태
	private final int SPEED = 4;
	private final int JUMPSPEED = 2;

	// enum 타입의 활용 <---------- 코드 추가
	PlayerWay playerWay;

	// get,set
	public Player(BubbleFrame mContext) {
		this.mContext = mContext;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}
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ImageIcon getPlayerR() {
		return playerR;
	}

	public void setPlayerR(ImageIcon playerR) {
		this.playerR = playerR;
	}

	public ImageIcon getPlayerL() {
		return playerL;
	}

	public void setPlayerL(ImageIcon playerL) {
		this.playerL = playerL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boolean isDown() {
		return down;
	}

	public void setDown(boolean down) {
		this.down = down;
	}

	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() {
		return lef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LeftWallCrash(boolean leftWallCrash) {
		this.leftWallCrash = leftWallCrash;
	}

	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() {
		return righ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RightWallCrash(boolean rightWallCrash) {
		this.rightWallCrash = rightWallCrash;
	}

	public int getSPEED() {
		return SPEED;
	}

	public int getJUMPSPEED() {
		return JUMPSPEED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playerR = new ImageIcon("img/playerR.png");
		playerL = new ImageIcon("img/playerL.png");

		//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셋팅
		x = 450;
		y = 535;

		// 플레이어가 가만이 멈춤 상태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		down = false;

		leftWallCrash = false;
		rightWallCrash = false;

		playerWay = PlayerWay.RIGHT;
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setIcon(playerR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playerWay = PlayerWay.LEFT;
		left = true;
		setIcon(playerL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left) {
					x = x -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10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		playerWay = PlayerWay.RIGHT;
		right = true;
		setIcon(playerR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right) {
					x = x +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10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}
		}).start();
	} // end of right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System.out.println("점프");
		up = true;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
				for (int i = 0; i < 130 / JUMPSPEED; i++) {
					y = y - JUMP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5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
				//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.
				up = false;
				down();

			}
		}).start();

	}

	@Override
	public void down() {
		System.out.println("다운");
		down = true;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down) {
					y = y +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3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	down = false;
			}
		}).start();
	}
	
	// 플레이어에 공격 
	public void attack() {
		
		// 일 작업자에게 위임 처리
		// 람다 표현식 --> 말 그대로 표현식, 타입 추론 가능(자바는)   
		new Thread(() -> {
			// run() 안에 들어오는 식을 작성해 주면 된다. 
			Bubble bubble = new Bubble(mContext);
			// mContext 통해서 (JFrame의 메서드를 호출 할 수 있다) 
			mContext.add(bubble);
			
			if(playerWay == PlayerWay.LEFT) {
				// 버블을 왼쪽으로 쏘기
				bubble.left();
			} else {
				// 버들을 오른쪽으로 쏘기
				bubble.right();
			}
		}).start();
	}

}

 

Bubble 코드 수정

package bubble.test.ex09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	
	private BubbleFrame mContext;
	
	//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 
	private Player player;
	private BackgroundBubbleService backgroundBubbleService;
	
	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
	// 움직임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
	// 적군을 맞춘 상태
	private int state; // 0.(기본 물방울), 1.(적을 가둔 상태 물방울)

	private ImageIcon bubble; // 기본 물방울
	private ImageIcon bubbled; // 적을 가둔 물방울
	private ImageIcon bomb; // 물방울 팡!

	// 연관관계,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, 생성자 의존 (DI)
	public Bubble(BubbleFrame mContext) {
		this.mContext = mContext;
		this.player = mContext.getPlayer();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}
	
	//get,set 
	public Player getPlayer() {
		return player;
	}

	public void setPlayer(Player player) {
		this.player = player;
	}
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int getState() {
		return state;
	}

	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		this.state = state;
	}

	public ImageIcon getBubble() {
		return bubble;
	}

	public void setBubble(ImageIcon bubble) {
		this.bubble = bubble;
	}

	public ImageIcon getBubbled() {
		return bubbled;
	}

	public void setBubbled(ImageIcon bubbled) {
		this.bubbled = bubbled;
	}

	public ImageIcon getBomb() {
		return bomb;
	}

	public void setBomb(ImageIcon bomb) {
		this.bomb = bomb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
		bubble = new ImageIcon("img/bubble.png");
		bubbled = new ImageIcon("img/bubbled.png");
		bomb = new ImageIcon("img/bomb.png");
		backgroundBubbleService = new BackgroundBubbleService(this);
		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		state = 0;
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
		x = player.getX();
		y = player.getY();

		setIcon(bubble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	
	
	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left = true; 
		for(int i = 0; i < 400; i++) {
			x--;
			setLocation(x, y);
			
			// 만약 왼쪽벽 --> up()
			if(backgroundBubbleService.leftWall()) {
				break;
			}
			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up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		right = true; 
		for(int i = 0; i < 400; i++) {
			x++;
			setLocation(x, y);
			if(backgroundBubbleService.rightWall()) {
				break;
			}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up();
		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up = true;
		while(true) {
			y--;
			setLocation(x, y);
			if(backgroundBubbleService.topWall()) {
				break;
			}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clearBubble();
	}
	
	// 외부 호출 안될 메서드 
	private void clearBubble() {
		// 3초뒤에 터짐
		try {
			Thread.sleep(3000);
			setIcon(bomb);
			// 메모리에서 해제 처리 해야 함 
			
			 
			Thread.sleep(500);
			// 컴포넌트 제거 --> 다시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
			setIcon(null);
			// mContext.remove(this);  
			// mContext.repaint();
			// setIcon(null);
			// JFrame 안에 remove 메서드가 있다
			
			
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	
	}
	
}

'JAVA > Sw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WING 추가 자료  (0) 2024.09.15
bubble - 10  (0) 2024.09.15
bubble - 8 (물방울 벽 감지)  (0) 2024.09.15
bubble - 7 (물방울 동작 처리)  (0) 2024.09.15
bubble - 6 (바닥, 층 감지 기능 추가)  (0) 2024.09.15